Korea Fire-rating Building Material Association 한국내화건축자재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.

HOME 정보자료실인체무해성
트위터 페이스북
인체무해성
  • 석면
    석면은 국제보건기구(WHO) 산하 IARC(국제 암 연구기관)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석면을 포함한87종의 물질을 Group1으로 분류하여 인체에 대한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. 미국산업안전보건청(OSHA)은 석면을 인체에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실한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였습니다.

    석면은 1㎛ 이하의 가늘고 긴 섬유다발로 종 방향으로 찢어져 직경이 작아짐으로써 호흡을 통하여 폐의 내부로 들어가며 체액에 용해되지 않아 장기간 축적되어 10∼30년의 잠복기를 거쳐 석면폐, 악성중피종, 폐암을 유발합니다.

  • 그라스울과 미네랄울
    그라스울과 미네랄울은 발암물질로 규정된 석면과는 원재료의 성분과 물성이 완전히 다른 물질입니다. 그 동안 국내에서는 그라스울과 미네랄울에 대한 홍보와 인식 부족으로 방송 및 건축전문가들 조차 석면과 혼동하여 온 것이 사실입니다.

    그러나 국제보건기구(WHO)에 의하여 두 물질은 학술적으로 완전히 구분되어 있으며, 석면은 Group1의 인체에 대한 발암물질로 규정된 반면에 그라스울과 미네랄울은 Group3에 차(Tea)등과 함께 안전한 물질로 규정되어 있습니다.

    미국, 일본 등의 경우 70년대 초 석면이 1% 이상 들어간 건축자재의 사용을 금지했으며 최근에는 유럽연합(EU)에서 석면의 생산, 수입, 판매를 전면 불법화하였습니다. 반면 그라스울과 미네랄울은 미국과 유럽 단열재 시장을 차지하는 주소재로써 그 안전성이 입증되었습니다.

    그라스울은 섬유의 평균직경이 5∼10㎛, 미네랄울은 5∼7㎛정도이며 횡 방향으로 부러져 직경에는 영향이 전혀 없고 호흡기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물리화학적 특성상 격자(Lattice)형태의 결정질(Crystalline structure)구조와 다른 비결정질의 무정형(Amorphous)형태로써 인체에서 쉽게 용해되어 단기간에 체외로 배출됩니다.

  • 광물섬유란?
    광물 섬유는 크게 천연 광물 섬유와 인조 광물 섬유로 구분되고, 대표적인 천연광물 섬유로는 석면이 있으며 인조 광물 섬유로는 그라스울·미네랄울 등이 있습니다.

    인조광물섬유(Man-Made Mineral Fiber : MMMF)는 유리, 암석, 기타 광물질을 고온으로 액화시켜 인공으로 섬유화 한 것을 말하며 천연관광물섬유인 석면의 사용영역을 대체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. 천연섬유와는 달리 비결정질의 규산염(Silicate)입니다.

    대표적인 인조광물섬유로는 그라스울, 미네랄울이 있습니다.

    천연광물섬유인 석면(Asbestos)은 천연으로 산출되는 광물 중에서 섬유상(asbesti-form)의 규산염을 총괄하여 일컫는 용어입니다.
    가장 일반적인 석면은 백색(Chrysotile:백석면)이고 이 외에 청색(Crocidolite:청석면), 갈색(Amosite:갈석면)등이 있으며 길고 가느다란 섬유조직으로 되어있습니다.
    주로 건축자재(슬레이트) 및 석면가스켓(단열재), 석면시멘트(내화재), 석면직물(내열재), 석면브레이크라이닝(마찰재), 방음재 등에 널리 사용되었습니다.

  • 석고
    석고는 석면과 어감이 비슷하여 동일물질로 오해하기 쉽지만, 석면과는 완전히 다른 물질입니다.
    석고는 오랜세월 미용, 의료, 미술, 건축자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체에 무해한 광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. 더욱이 국내에서 건축자재(석고보드 등)로 사용되고 있는 석고는 화학합성물로서 천연광물섬유인 석면과 그 형태가 전혀 다릅니다.
    석면은 국제암연구기관(IARC)에서 발암등급 Group1의 “인체발암물질”로 분류되어 있으나, 석고는 오래전부터 그 안전성을 인정받아 IARC의 발암등급분류에 선정되지 않았습니다.

구분 그라스울 미네랄울 석고 석면 비고
인조광물섬유 천연 or 인조광물 천연광물섬유
명칭 Glass wool Mineral wool Gypsum Asbestos  
국내규제 - - - 1급발암물질로
수입, 유통, 제조 금지
 
국제기구
발암성평가
(IARC)
Group 3 Group 3 - Group 1  
인체발암가능 물질로
분류하기 어려움
인체발암가능 물질로
분류하기 어려움
분류없음 인체에 대한 발암물질 Group3 : 차(tea)와
같은 등급
제법 유리원석 용융 후
인공섬유화
현무암 등을 약 1500℃로
용융 후 인공섬유화
천연광물 또는 후처리
과정에서 생성되는 광물
사문암 등에 천연으로
존재하는 섬유
 
용도 보온재, 단열재, 흡음재 보온재, 단열재, 흡음재 건물내부마감재,
미용, 미술용 등
보강재, 결합재  
현미경 사진 직경1㎛이하
섬유는 폐에
흡입되기 쉬움
직경 5∼10㎛ 5∼7㎛ 35∼80㎛ 0.1∼1㎛  
체내 용해 체내 용해 후 배출 체내 용해 후 배출 체내 용해 후 배출 체내 잔류 후 암유발  
형태/형질 원주형 원주형 각기둥형 중공관형
(잔가지가 많고 구불구불함)
중공관형 섬유는
폐에 침착이 쉬움
섬유가 절단되어도 굵기가 변하지 않아
폐에 이르지 않음
가는 섬유상으로 찢어져
폐에 침투되기 쉬움